본문 바로가기

공감소식

중국은 미국의 제재가 무역 회담

무역 제재를 무효화할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기본



중국은 미국이 무역 제재에 나설 경우 북-미 간 모든 무역협상은 무효가 될 것이라고 경고해 왔다. 류허 부총리와 윌버 로스 미 상무장관 간의 회담 후, 중국은 많은 나라들로부터 수입을 늘릴 준비가 되어 있다고 말했다. 로스 차이나의 방문은 미국이 500억 달러의 중국 상품에 대해 추가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위협한 지 며칠 만에 이루어진 것이다. 한편, G7 국가들은 새로운 철강과 알루미늄 수입 관세 때문에 미국을 공격했다. 프랑스 재무장관 브루노 르 메어는 "며칠 후에 무역전쟁이 시작될 수 있다"라고 경고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25일 트위터를 통해 "미국이 수년간 무역으로 다른 나라들에 의해 바가지를 씌웠다"라고 주장했다. 그는 철강 관세가 미국의 철강회사들을 보호할 것이라고 말하는데, 그는 이것이 국가 안보에 필수적이라고 말한다. 트럼프 대통령은 유럽 등지에서 미국 기업들이 직면하고 있는 장벽에 대해서도 불만을 표시했습니다."현명해질 시간이에요!"라고 그가 덧붙여 말했습니다.

 

중국 사람들은 뭐라고 말하죠?



베이징에서 열린 미국과의 회담에서 중국측이 발표한 성명은 결과에 대해 구체적으로 언급하지 않았으며 지난달 워싱턴에서 합의된 미국 상품과 서비스 구입을 늘리기로 한 것을 언급하였다. 성명은 "워싱턴에서 도출된 합의를 이행하기 위해 양측은 농업과 에너지 등 다양한 분야에서 좋은 소통을 해왔고, 관련 세부사항은 아직 양측에서 확인되지 않은 가운데 긍정적이고 구체적인 진전을 이뤄냈다"라고 밝혔다. 그러나 관영 신화통신은 성명을 통해 무역전쟁에 대해 경고하고 양측이 타협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개혁개방과 내수 확대가 국가 전략으로서의 중국이다. 우리의 기존 리듬은 변하지 않을 것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미국이 관세 등 무역 제재를 도입하면 양당이 협상한 모든 경제·통상 성과는 무효가 된다고 말했다.

 

미국은 무엇을 하려고 하는가?



베이징 회담은 양국간 무역 적자를 줄이기 위한 것이었다. 미국은 현재 중국으로부터 판매량의 4배에 가까운 양을 구입하고 있다. 지난주 수년간 지속된 "불공정" 무역 관행을 목표로 한 백악관 성명은 미국이 500억 달러(약 370억 파운드) 규모의 중국산 수입품에 대해 25% 관세를 부과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카리 슈마 바스완니 BBC 아시아 비즈니스 특파원은 "성명의 어조는 지난달 워싱턴 회담에서 중국이 양보한 것으로는 충분하지 않다는 것을 시사했다"라고 말했다. 국내에서는 트럼프 대통령이 중국에 대해 부드러운 태도를 보이고 있다는 비판이 나오는 가운데 이번 담화가 일요일 회담을 앞두고 중국에 대한 압박 강도를 높이기 위한 협상 전술로 기획됐을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베이징에서 열린 일요일 회의에서는 공동성명이 발표되지 않았고, 미국 측의 중국 발언에 대한 반응도 없었다.